Trend HOT봐

콘텐트 마케팅에 대한 관심

인터넷과 모바일로 대표되며 미디어 환경은 변하고 있습니다.  PPL 등 제품이나 브랜드를 알리는 광고를 알아채는 매의 눈을 가진 소비자들이 늘었고, 노골적 상업 광고에 대한 소비자들의 거부감은 높아지고 있죠.

이렇게 스-마트한 소비자들은 바쁜 하루를 보내며, 기업이 내보내는 단순한 ‘광고’가 아닌 ‘나’에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는 ‘정보’가 담긴 콘텐트에 관심을 보입니다. 그래서 마케팅 환경에서 ‘콘텐트 마케팅’은 그 어느 때보다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그래서 고객과의 접점을 만드는 일은 마케팅 영역에서 매우 중요하죠. 전문가들은 사람들이 기술의 발달과 함께 대중문화가 확산되면서 ‘콘텐트’를 일상 생활에서 필수재로 인식하게 되었다고 보기도 합니다.

| 콘텐트 마케팅을 정의해보면?

여전히 콘텐트를 하나의 방향으로 정의하는 것은 쉽지 않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현재 힙한 이 마케팅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정리를 해봅니다. 지금의 콘텐트 마케팅은 ‘사람들에게 정보 제공이나 욕구 충족, 감정 순화 등의 가치를 주는 콘텐트를 마케팅 목적으로 제공하고자 만들어, 콘텐트를 접한 고객 스스로가 니즈(욕구)를 생성해 구매하게 하는 일련의 활동’으로 설명할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마케팅의 목적이 ‘소비자의 소비 욕망을 자극해 구매 의욕을 불러 일으키는 것’이라면, 콘텐트 마케팅의 최종 목표는 ‘소비자 스스로가 가치있다고 생각하는 콘텐트에 마케팅 메세지를 담는 것’, ‘고객을 팬으로 만드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거와 현재의 마케팅 목표를 한 문장으로 정리해보면, ‘콘텐트 마케팅이란, 고객의 입장에서 필요한 콘텐트의 모습으로 자연스럽게 브랜드 이미지를 각인하는 것으로 정리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리고 소비자에게 가치있는 정보를 제공하는 방식의 콘텐트 마케팅은 현재 기업들의 블로그나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등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이뤄지고 있습니다.

Related Post